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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JOY/BOOKS

최근에 읽은책 "생활의 발견"110125

 시립도서관 책대여기간은 2주.... 버스안에서 KTX안에서 시간나는대로 읽었다. 400페이지 분량이라 눅눅하지는 않았지만.....

읽으면서 좋은말을 노트에 적었는데...

- "오오, 재미있는 구경거리였다." 고 한마디 남기고 영원히 가야 마땅하다.

- 인생은 한편의 시로서 살아 갈 수 있는 것임.

- 셰익스피어, 그는 인생을 넓게, 있는 그대로 바라보았다.그는 오직 살아 있는 인생을 바로 보았다. 그리고

  죽었다. 그는 지상의 모든 섭리에 대해 주제 넘은 소리를 하는 일이 없었다.

- 중국속담"만석지기 땅이 있을지라도 5척(1.5m)의 평상에서 잔다"

- 사람에게는 위하는 밑빠진 구덩이가 있다.

- 중국 한 시인 " 포식한 위야 말로 위대하도다. 그 밖의 것이야 있으나 마나!"

- 마누라는 남의 것이 좋아 보이고, 책은 자기가 쓴 것이 좋아보인다.

- 상상력이 크면 클수록 언제나 더욱 물만족하다는 생각을 한다.

- 슬픔이 많다는 것이야 말로 더 큰 환희와 감동을 느낄 수 있고 드높은 황홀경에도 드나들 수 가 있게 한다.

- 인간에게는 분명 (이와같은) 무언가의 자극이 필요하다.

- 단순성이라는 것은 사상의 깊이의 외적 증거이며 상징이다. 학문이나 저작에서 이 단순성에

  도달하기란 좀체로 쉽지 않은 듯하다. 사상을 명철하게 나타내기란 그 얼마나 어려운 것이겠

  는가. 그런데 단순성은 사상이 명철해질때만 가능한 것이다. 단순성은 소화됨에 따라 성숙

  해지도록 되어 있다.

- 공자 " 어떻게 한담, 어떻게 한담, 하고 말하지 않는 자는 나도 어떻게 할 수 없다."

- 큰 지혜는 우둔함과 같고

  참된 웅변은 도리어 눌변과 같다.   

  자꾸 움지이면 추위를 이기고

  가만이 있으면 더위를 이긴다.

  조용히 덕을 베풀면 천하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 이것을 오므리게 하고자 할때는 반드시 이것을 팽팽히 당겨야 한다.

   이것을 약하게 만들고자 할때는 반드시 이것을 강하게 해야 한다.

   이것을 폐지하고자 할때는 잠시 흥하게 그냥 두어야 한다.

   이것을 빼앗고자 할때는 반드시 이것을 주어야 한다.

   이를 미명(微明)이라고 한다.

   유약한 것은 굳센 것을 이긴다. 물고기가 연못을 벗어나선 안되며,

   국가의 이기를 남에게 보여선 안된다.

- 큰강이나 바다가 온 골짜기의 왕이 됨은, 그것이 낮게 처하여 겸허가기 때문이다.

- 김성탄의 행복한 순간 33절

- 사물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인생과 인생에 관한 온갖 것을 분류된 것으로서 생각지 말고

   전체로서 바라보아, 좀 더 정확한 인상을 얻어야만 하는 것이다.

   인생을 감득하고 경험을 모으는 것에 , 우리의 모든 감각은 협동작업을 한다. 지성으로

   빛나는 온정이 마음속에 생기는 것은 이런 모든 감각의 협동작업, 심정과 지능의 협동작업

  으로 인한 것이다.

- 이해 없는 지식, 감성이 없은 비판, 사랑이 없는 아름다움, 정이 없는 진실, 자비없는 정의, 온정없는

  의례가 판을 치는 이 세상은 얼마나 비참한 세상인가.

- 신앙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하여 옳다고 믿음에 따라서 경건한 생각은 모자라게 된다.

   종교는 가장 질이 나쁜 집착, 고루, 편파, 편협, 혹은 개인생활의 철저한 이기주의에 까지

   결부되기 이른다.

- 공자의 손자 자로가 쓴 <중용>

   하늘의 명령을 性이라하고, 성을 좇음을 道라 하며, 도를 닦음을 敎라 한다.

   희노애락이 시작되지 않음을 中이라하고, 시작되어 모두가 節에 맞음을 和라 한다.

   중은 천하의 큰 근본이며, 화는 천하의 도를 터득한 것이다. 중,화에 이르면 천지에

   위치하고 만물이 자란다.

   성실함(誠)이 있음으로 인하여 밝음(明)이 있으니, 이름 성(性)이라 한다. 밝게 함으로 

   인하여 성(誠)에 이르니, 이를 교(敎)라 한다. 성(誠)이 있으면 곧 명(明)이 있으며,

   밝게하면 곧 성(誠)에 이른다.

- 오 현명한 인류여, 가공할 만큼 현명한 인류! 백발이 될 때까지 부지런 떨며 먹기위해

   줄곧 일하고, 끝내는 논다는 걸 잊어비리는 이 문명이야 말로 참으로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가 아니다!

- 시간의 유용함은 그 유용치 않음에 있다. 시간을 방바닥이라 친다면, 하가는 가구가

   놓이지 않는 부분과 비슷하다. 방이 기분 좋아짐은 이 아무것도 안 놓인 공간이 있기

   때문이다.

- 인생의 무상에 눈뜨면 중국의 시인, 철인들은 더욱 강하게, 더욱 격하게 인생을 즐기려

  드는 것이다. 소동파 " 인생은 춘몽이 끝나 흔적 없음과 같다." 그러기에 그는 이 삶을

  너무나 사랑했던 것이다.

- 참된 평화는 최악의 것을 받아 들일 심경에서 우러나기 때문이다.

   정력의 격발  자극에 의해 비축된 힘. 생자필멸

- 어떻게 살것인가?

- 젊은이여, 가정에서는 효도하고, 밖에서는 공경하며, 삼가 성실히 한 다음, 널리 사랑하고

  어진 사람을 가까이 하다. 그렇게 하고도 여유가 있으면 그때 글을 배운는 것이다.

- 나무가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멎지 않고, 자식이 공양하고자 하나 부모가 안 기다린다.

- 와상술(臥床術)

- 자단제 중국의자, 의자는 낮으면 낮을 수록 앉는 기분이 좋아진다

 

" 행위는 공자를 숭상하고, 사상은 노장에 근본을 잇는다."

" 문장은 유머스러워야 하며, 사람됨은 반드시 진실해야 한다."  임어당